부동산불패/땅이슈

GTX 어디까지 왔니

라쇼몽 2021. 7. 31.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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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 서울 및 수도권 집값을 달아오르게 만든 GTX

얘기는 많이 들었지만 완공이 언제될지 한 세월이다

 

GTX는 현재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을까?

 

GTX 노선

GTX사업은 예비타당성를 검토하고, 공사 비용에 대해 민간사업자와 정부가 협의한다. 

민간사업자의 사업제안서를 보고 우선협상자로 선정하여 계약까지 한 후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여기까지도 오래걸리는 일이지만 일단 착공이 되면 공사는 진행되니 1,2년 늦어질 지라도 완성을 기대할 수 있다.

 

GTX로 지정된 4군데의 노선별로 진행상황을 보자면

 GTX-A

 공사 가장 진도가 빠른 노선이다. 서울을 중심으로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길게 가로지르는 코스로써 정부 발표로는 23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A노선은 모든 구간이 확정되었고, 운정-삼성은 민간사업자, 삼성-동탄까지 정부가 맡아서 진행중이다.

21년 5월말 기준으로 정부가 공사하는 삼성-동탄 구간의 착공율은 43.5%이다. 스케쥴상 목표치인 42.6%에 비해 약간 빠르게 진행중이라 안정적인 완공을 기대할 수 있을것 같다.

민간사업자가 공사를 진행하는 운정-삼성 구간은 19년 착공하여 현재 터널 착공중이고, 목표치였뎐 19%의 진행율을 맞추지 못하고 5월말 기준 16% 정도 공사를 진행중이다.

운정-삼성구간이 늦어지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 GTX가 통과하는 지역의 주민들 반대로 공사가 한때 지연되었다.

지금은 지자체 협의를 통해 주민 반대 문제는 해결이 되었으나, 더 큰 문제가 있었다.

12월말 광화문 부근 공사중에 유적지가 발견되어 모든 공사가 중지 되었다.

 

http://realty.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31/2020123101716.html

 

[단독] GTX-A 5공구 공사 무기한 중단…유적 보존 결정

[땅집고] 서울 종로구 당주동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노선 5공구 환기구 공사 현장에서 발견된 조선시대 추정 유적에 대해 문화재청이 보존..

realty.chosun.com

다행히 발굴된 유적들은 보존 결정을 하여 발굴 완료 후 공사를 재개할 수 있게 되었다.

공사중 추가로 덜 발견된다면 또 늦어지겠지만..

 

GTX-A노선은 정부발표로 23년이라고하니 1,2년정도 늦춰진다고 생각하면 대충 완공시기가 맞을것 같다

 

GTX-B

B노선은 A노선과 반대로 가는 대각선 코스이고 송도에서 마석까지 예정되어 있다.

A노선 다음으로 진도가 빠르긴하지만 B노선은 아직 삽도 못뜬 상태이다.

노선에 대해서 정부와 민간사업자간 협의가 끝나지 않았고, 정확한 구간도 정해지지 않아 23년 착공이라는 계획만 있을뿐 아무것도 없다ㅎ

정부 계획대로 진행이 되었다면 23년 착공에 들어가서 5~6년 공사하고 28년 쯤 개통하는게 베스트지만,,..

하지만.. 과연 ㅋㅋ

 

GTX-C

C 노선은 서울을 상하로 가르는 노선으로 민간사업자가 공사를 진행하기로 되었다.

사업자는 현대건설로 선정되어 정부와 협상중이다. 정거장 수, 위치, 공사방법 등등에 대해 우선협상을 진행중이고 협상이 끝나면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아직 정거장과 노선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은 사업에 대한 수지분석이 안나왔을 가능성이 있고 사업성이 안나오면다면 현대건설에서 사업에 손을 때고 다른 사업자로 넘어가면서 다시 우선협상을 진행할 수 있어서 예측불가능한 기간이 될것 같다.

현대건설과 공사에 대해 빠르게 잘 마무리가 된다면 내년 착공을 시작하여 B와 마찬가지로 28년쯤 완공을 계획중이다

 

GTX-D

세로축 했으니 가로축할 차례? 동-서로 가로지르는 노선이다.

근데 D는 음..?

아직 꿈의 계획중 ㅋㅋ

아무것도 없.다. ㅋ

 

집값 로또 GTX, 이러다 완행될듯ㅋㅋ

부동산에 있어서 교통은 빠질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고 집값 상승을 만드는 요인이기 때문에

GTX가 지나가는 지역의 주민들은 모두 자기 집 근처에 역을 만들어 달라고 할 것이다 ㅎ

또 주민들 눈치봐야하는 의원들은 업적을 챙기려 본인들 지역구에 추가역을 만들려고 혈안이 될거고ㅋㅋ

 

정거장이 많아지만 좋겠지만 GTX는 급행이다.

역이 많아질수록 속도가 떨어지고 1호선 지하철이나 별반 다름없게 된다면 뭔소용이 있을까 ㅋㅋ

 

 

https://news.g-enews.com/view.php?ud=20210621105315798901e71a555b_1&md=20210621120211_R 

 

안산시, 지역 국회의원과 GTX-C 노선 추가정거장 유치 등 현안 논의

윤화섭 경기도 안산시장은 21일 김철민·고영인·김남국·전해철 장관 보좌관 등 안산지역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시정 주요현안을 공유하며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news.g-enews.com

http://m.kyeongin.com/view.php?key=20210521010004237 

 

GTX-C노선 3파전···경기지역 지자체들 `추가 역` 염원 실현될까

안양, 의왕, 안산, 시흥시의 염원인 GTX-C노선의 추가 정거장 설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추가 정거장을 조성할 수 있는 길인 민간사업자 투자 제안이 21일 마감된 가운데 안양,..

m.kyeongin.com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22516340005233

 

“정거장 3개 더" 수도 서울도 민원 대열에 가세...GTX '완행' 우려

서울시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3개 정차역을 신설해달라고 국토교통부에 정식 요청했다. 서울을 한 바퀴 도는 순환선인 지하철 2호선과 환승할 수 있게 만들어 수도권 외곽에서 GTX를 타고 서

www.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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